[활동후기] Cantho 한-베 함께돌봄센터 자원활동가 정유진님의 활동후기

2020-03-30
조회수 435

 자원활동 기간: 2020.02.11~2020.03.01


 자원활동 내용

-      상담팀지원: 상담 시트 검토 및 교정

-      한글교실강의 지원: 주말 토픽 준비반 운영, 한국 드라마로 배우는한국어 강의 교재 개발


 자원활동 계기

한국에서 제가 사는 지역이 농촌이다보니 결혼 이주 여성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같은 여성으로서 이주 여성과 그 아이들의삶에 관심이 갔지만,특별히 관계 맺을 기회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코쿤 껀터에서 이주 여성 및 귀환 여성과 아이들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접하고, 그들에게 조금이라도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정보를 듣고 자원 활동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활동 보고

1. 상담팀 지원

○ 상담 시트 검토

상담 시트를 검토하면서 결혼 이주 여성 및 귀환 여성들이 겪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어려움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결혼의 시작과정에서부터 브로커나 상대편 남자 혹은 가족과의 불통 및 오해로 인해 겪게 되는 다양한 피해 사례, 한국으로 이주한 후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인해 처하게 되는 불행한 결혼 생활, 귀환 후 이혼 과정에서 또 다시 겪게 되는 법률적, 경제적 어려움 등, 이주 여성들이결혼의 시작부터 이혼 후까지 정말 다양한 형태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법률적 문제로 아이들이 학교에서혹은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은 안타까웠는데, 이들에 대한 코쿤의 경제적, 법률적 지원은 정말 중요한 일이라는생각이 들었습니다.

 

○ 상담 시트 교정

코쿤 껀터의 베트남인 직원들은 대부분 영어로 시트를 작성하는 데 익숙해 있지만, 일부 직원은 한글로 시트를 작성했습니다. 직원들의 한글문장을 교정하는 과정에 직원들과 교류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었습니다.

 

2. 무료 한글교실 강의 지원

○ 주말 토픽Ⅰ, Ⅱ 준비반 운영



4월에 있는 토픽시험을 치를 예정인 귀환 여성,직원,자원 활동가들에게 2주에 걸쳐 토픽문제 은행을 제공하고 함께 문제를 풀었습니다. 듣기, 읽기, 쓰기 등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수강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호응이 좋아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토픽Ⅰ반은 듣기 24번 유형, 읽기 48번 유형까지진행했습니다.

토픽Ⅱ반은 듣기 모의 시험 1, 읽기 15번 유형, 쓰기 2번 유형까지 진행했습니다.

 

○ 한국 드라마로 배우는 한국어 강의 교재 만들기

베트남에서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호텔 델루나를 소재로 4, 5강 정도 진행할수 있는 샘플 교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듣고 받아쓰기, 실전 회화, 문법, 한국 문화의이해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아 보려 했지만, 많이 부족한 교재가 되어 버려 아쉽습니다. 이후 강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바람입니다.

 

활동 소감

제가 코쿤 껀터에 도착했을 때 공교롭게도 코로나19가 대유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한국의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고, 코쿤 껀터 또한3월까지 대부분의행사 및 모임이 취소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이주 예정 여성, 귀환 여성, 한베 자녀들을거의 접하지 못하고,또 코쿤 껀터가 현지 여성들에게 시행하는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전혀 경험하지 못한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그래도 베트남 직원 분들과의 교류는 제게 아주 즐거운 일이었습니다.

한국 선생님들의 배려와 호의에 매우 감사드리며, 퇴근 후 요가 및 탁구 치기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 (우03371)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305호
  • Tel. 02)6287-1210 
  • Fax. 02)6287-1211 
  • E-mail. kocun@kocun.org  

  •  
  • 사무실 운영시간: 월-금 9:00 ~ 17:00 / 휴무. 토,일,공휴일  

  •  

(사)유엔인권정책센터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 특별협의 지위를 획득한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KOCUN. All rights reserved.